메뉴 건너뛰기

명동 대성당 사이트 바로가기

세종로 성당 다음 카페

가톨릭교회기본교리서

<제 1편 신앙 고백>-3

2016.10.27 16:11

윤태일 조회 수:131

이어서 인간을 만나러 오시는 하느님,


하느님께서 당신을 나타내시는 의미를 <계시>라고 부른다. 또한 가톨릭 교회를 계시의 종교라고 부른다. 가톨릭 교회의 가톨릭은 의미가 보편적 이라는 뜻이다. 따라서 그 의미를 그대로 표현하면 가톨릭 교회는 보편 교회라는 뜻이다. 즉 특정 민족이나 지역에 국한되는 것이 아닌 인류 모두의 교회라는 뜻이다. 여기서는 하느님께서 우리 인간에게 당신을 나타낸 보이시는 계시에 대해 알아본다.


4.     하느님께서는 인간에게 무엇을 계시하시는가?


하느님께서는 당신 신성과 지혜로 인간에게 당신 자신을 계시하신다. 하느님께서는 행적과 말씀으로 온 인류를 위하여 영원으로부터 그리스도안에 마련하신 당신의 신비로운 계획과 신비를 계시하신다. 이러한 계획에 따라 모든 인간을 성령의 은총으로 당신 외아들 안에서 자녀로 삼으시어 하느님의 생명에 참여하게 하였다.


5.     하느님 계시의 첫 단계는 무엇인가?


하느님께서는 처음부터 아담과 하와에게 당신 자신을 드러내 보이시고 당신과 긴밀한 친교로 그들을 초대하신다. 그들이 타락한 뒤에도 계시를 중단하지 않으시고 그들의 모든 후손을 구해주실 것을 약속하신다. 대홍수 이후 하느님께서는 노아를 통하여 당신과 살아있는 모든 존재 사이에 계약을 체결하신다.


6.     하느님 계시의 그 다음 단계는 무엇인가?


하느님께서는 아브라함을 많은 민족들의 아버지로 삼고자 그의 고향에서 부르심으로써 그를 선택하시어 세상의 모든 종족들이 그를 통하여 축복을 받게 될 것을 약속하신다. 아브라함의 후손들은 성조들에게 하신 하느님의 약속을 이어받은 백성이 될 것이며 하느님께서는 이스라엘을 이집트의 종살이에서 해방시킴으로써 그들과 계약을 맺으시고 모세를 통하여 당신의 율법을 그들에게 주신다. 예언자들은 하느님 백성이 완전히 속량되어 새롭고 영원한 계약 안에서 모든 민족들이 구원될 것을 선포한다. 바로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 다윗 임금의 자손으로 메시아이신 예수님께서 탄생하신 것이다.


7.     하느님 계시의 충만하고 결정적인 단계는 무엇인가?


결정적인 하느님의 계시는 사람이 되신 하느님의 말씀으로 계시의 중개자이시며 충만함이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실현되었다. 하느님의 외아들로서 사람이 된 그리스도께서는 아버지의 완전하고 결정적인 말씀이다. 아들을 보내시고 성령의 선물을 보내주심으로써 하느님의 계시가 이미 완전하게 계시되었다. 그러나 그리스도 신앙은 시대를 살아가며 계시의 내용 전체를 점진적으로 파악해 가야 한다.


8.     사적 계시는 어떤 가치를 지니는가?


사적 계시는 신앙의 유산에 속하지 않을 지라도 그리스도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그분께 향하게 하는 신앙 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사적 계시들을 식별하는 의무가 있는 교회의 교도권은 그리스도의 결정적 계시를 벗어나거나 수정하려고 시도하는 다른 계시들을 받아들일 수 없다.